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패턴 분석 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저자 : 박동규· 김성관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Application Usage Pattern Analysis System

  

요 약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시장은 지난 수년간 급속하게 확장되어 왔다. 이 논문에서는 모바일 디바이스의 이벤트 로그를 추적하여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사용량을 조사하는 기법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시스템과 사용성 분석 서버 시스템을 통하여 스마트폰 사용량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탑재된 디바이스에서 사용성 분석 플랫폼을 구현하였다. 또한, 분석 서버 시스템을 이용하여 47,000여명의 사용자 정보와 사용자의 앱 사용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였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대규모의 사용자 정보를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폰의 사용 패턴과 사용 정보를 연구하였으며, 사용자를 위한 편리한 사용패턴 가시화 기능을 구현하였다.


ABSTRACT

Mobile applications are software systems running on handheld devices, such as smartphones, PDAs, tablets and so on. The market of mobile application has rapidly expanded in the past few years. In this paper, we present a novel approach to track smartphone application usage from a event logs on the mobile device and analyzed both on client system and usage analysis server. We implemented our client system on Android device based usage analytics platform. Based on the analysis server system, we obtained over 47,000 user base, and we get the user's app usage informations on realtime. In this paper, we describe a large scale deployment-based research for a smartphone usage patterns and usage information visualization techniques.

 

키워드 : 스마트폰, 사용 패턴, 사용자 분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앱 사용성 분석

Key word : Smartphone, Usage pattern, User analysis, Mobile application, App usage analysis


-----------

2014년 9월 한국정보통신학회 논문 전문 개제

논문 pdf 파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10/22 10:31 2014/10/22 10:31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7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7

학은 지난 수 천년간 인류의 지식을 확장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역할과 함께 지난 50여년에 걸쳐 경제성장을 위한 바탕이 되는 우수한 인력배출의 중심이 되어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온 대학의 수 지난 15년간 급격하게 증가하였는데 반해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의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2010년 국회과학기술위원회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대학은 국공립대 50, 사립대 295교로 전체 345교이며, 학생 수는 국공립대 368천 명, 사립대 1626천 명으로 전체 1994천 명이다. 1995년 현황과 비교해 볼 때 대학 수는 41(13.5%) 늘었고, 학생 수는 577천 명(40.7%) 늘었다.

은 시간에 대학의 수와 정원이 급격하게 증가한 것은 대학의 학문의 보고로 인식하고 진지하게 학문을 하고자 하는 인력수요가 늘었다기 보다는 대학졸업장이라는 스펙을 한국사외의 사회인으로서의 기초적인 자격요건으로 인식되는 전반적인 사회적인 분위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2011OECD 자료에 의하면 한국은 지난 50년간 대학진학률이 10%미만상태에서 71%까지 올라가 세계에서 대학진학 상승률이 가장 높은 나라로 발표되었다. 불행하게도 세계적으로 유래가 없을 정도의 높은 대학진학 상승률에도 불구하고 대학의 역할과 외부의 평가는 그다지 호의적이지 못하다.

학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매년 높은 등록금과 많은 시간을 학문탐구에 투자하고 있으나 많은 이들이 사회에 진출한 후에 만나게 되는 것은 낮은 수준의 취업률이라는 벽과 학자금 대출금 상환이라는 굴레이다. 그렇다면 현재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고졸 취업을 장려하여 대학 진학률을 떨어뜨리고, 이른바 하위’ 15%의 대학을 강제 퇴출시켜서 대학 졸업자를 줄이는 것이 대한이 될 수 있을 것인가?

, 문제가 되는 대학 수의 증가와 신입생 수의 증원은 전적으로 교육부의 인허가로 인해 발생한 문제라는 점에서 본다면 일차적인 책임을 교육부가 지고 대학의 퇴출시 빚어지게 될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정책을 펴야할 것이다. 둘째, 대학은 교육부의 정책을 일방적으로 따라야 하는 부속조직이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 대학의 지원업무를 추진하는 교육부는 급격히 관료화되어 대학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원하기 보다는 자신들의 정책에 대학을 끼워넣고 있다. 또한, 대학은 아무런 자율성도 가지지 못한 채 교육부의 정책을 무비판적으로 추종하는 상황을 벗어나야 한다.

학의 졸업자 수를 줄이는 것은 장기적으로 필요한 정책이라고 할 수 있으나 무리한 퇴출정책은 또 다른 부작용을 낳을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매우 단기적인 처방일 수 밖에 없다. 우리사회는 높은 수준의 학문적 통찰과 경험을 가진 훌륭한 인성의 대학졸업자를 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절대 감소하지 않을 것이다.

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학은 자율적으로 학문탐구라는 본연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다양한 실험을 통해 추진해야하며,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학문이라는 거대한 나무가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다리고 지원해야만 한국의 대학이 건강하고 발전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10/22 10:25 2014/10/22 10:25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6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6

이 자료는 지난 2013년 Unite Korea의 지국환씨의 Flappy bird 만들기
튜토리얼을 바탕으로 만든 2014년 창원시 스마트 모바일 앱 지원센터의 "게임 및
웹 앱 개발과정"에서 진행한 세미나 자료입니다.

이미지와 기본 로직은 모두 Unite Korea 행사의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

1. 강의 자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소스코드( Unity Project 파일 )

2.1 리소스 파일



2.2. 게임 전체 소스


3. PDF 자료





4. Slideshare 자료



2014/08/28 14:35 2014/08/28 14:35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5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5

2014. 7월 스마트앱 개발자 포럼 발표자료- "Swift의 함수와 메소드"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발표자료 썸네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발표자료( PDF 파일 )



3. 세미나 정보( OnOffMix 이벤트 )

http://onoffmix.com/event/30408

4. 세미나 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Slideshare 공유자료

2014/07/16 22:53 2014/07/16 22:53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4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4

1. 구글 동물어 번역기

http://www.youtube.com/watch?v=3I24bSteJpw


2. 냄새인식 구글 코

http://www.youtube.com/watch?v=VFbYadm_mrw


3. 구글 gmail 불루

http://www.youtube.com/watch?v=Zr4JwPb99qU


4. 구글 데이터 센터

http://www.youtube.com/watch?v=avP5d16wEp0


5. 구글 셀프 드라이빙 카

http://www.youtube.com/watch?v=cdgQpa1pUUE


6. 구글 TV

http://www.youtube.com/watch?v=diTpeYoqAhc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07/14 10:30 2014/07/14 10:30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3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3

2014년 6월 17일 진해고등학교 체험학습 자료

1. 체험학습 내용 스크린 샷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Documents (PDF file)


2014/06/17 14:08 2014/06/17 14:08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2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2

용수중학교에 다니는 동민이의 숙제로 부모의 직업을 체험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
있었습니다.

2014년 6월 6일 현충일 연휴를 다 보내고 일요일 오후에 부랴부랴 엄마와 인터뷰를 마치고 엄마의 병원에 가서 일일 치과의사가 되는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1. 일단 달려간 곳은 부산북구 금곡동의 엄마병원(고운이치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인증샷을 찍고 시작.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Make-up 실 앞에서도 잠시 촬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치과 기구들도 찍고나서...

동윤이가 마루타가 되어 체어에 누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비주얼을 위해 엄마의 가운을 입고 체험학습을 본격적으로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다시한번 마루타가 된 동윤이.

동민이는 동동이를 체어에 눕히고 제법 꼼꼼하게 검진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7. 다양한 각도에서 사진을 찍어보니 진짜 의사 필이 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8. 검사를 마치고 체어에서 일어나는 환자와 의사의 인증샷.

사용자 삽입 이미지


9. 이제 CT실 체험을 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0. 마지막으로 원장님 프로필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체험학습 종료!!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 다음으로는 동윤이의 체험학습이 시작됩니다.

체험학습 시작전 엄마와 인증샷!!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 가운을 입으며 의사모드로 들어가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3. 엄마가 입혀준 의사가운이 마음에 드는가 봅니다.
활짝 웃는 동동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 이제 의사선생님이 되어 엄마의 치아를 구강거울로 꼼꼼하게 살펴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15. 환하게 웃으며 인증샷!!
사용자 삽입 이미지


16. 다시 동동이로 돌아옴.
사용자 삽입 이미지


17. 마지막으로 다정한 형제의 기념 촬영이 있었습니다.

끝.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06/13 11:02 2014/06/13 11:02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1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1

영화와 함께하는 ICT기술강의자료 포스팅 합니다.

이 자료는 지난 2014년 5월 창원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 과학자 초청특강시간에 발표한 자료입니다.

1. Slideshare  자료



2. PDF 파일.

3. 썸네일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4/06/13 10:26 2014/06/13 10:26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40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40

실 데이터 수집을 통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애플리케이션 사용시간과 이용 패턴 분석


1 slideshare 문서

2. pdf 자료


2014/06/13 10:20 2014/06/13 10:20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39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39

2014 스마트폰 활용과 비즈니스 강의자료


1. 강의 슬라이드



2. 강의 자료(PDF) - 첨부


2014/06/05 14:39 2014/06/05 14:39
받은 트랙백이 없고,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트랙백 RSS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rss/response/238

댓글+트랙백 ATOM :: http://ivis.changwon.ac.kr/tc/dongupak/atom/response/238